다운정보 > 조성분류

조성분류

다운의 조성분류와 특징

다운 제품은 솜털과 깃털, 오라기, 협잡물 등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운 제품의 품질은 솜털과 깃털 자체의 품질과 충전 비율뿐만 아니라 기타 구성 요소에 따라서도 좌우될 수 있습니다.

솜털송이 DOWN CLUSTER

수조류의 가슴 또는 기저 부위에서 깃털이 생성된 후 피부에 밀집되어 발생되는 털로써 Feather보다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정점(Quill Point)을 중심으로 부드러운 가지(Barb)가 사방으로 퍼져 자라난 형태로 되어 있다.

솜털 오라기 DOWN FIBER

솜털송이에서 분리된 한가닥의 얇은 가지를 일컬으며 보온효과를 가지지 않으며 조성의 분류에서 솜털송이에 포함하지 않는다.

깃털 FEATHER

조류의 외형을 이루는 표면의 털을 말한다.Feather의 구조는 깃대가 거칠고 굵으며 깃대에서 자란 딱딱한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작은 깃털(6cm이하)은 아시아,유렵,미국을 원산지로 한 수조류의 날개,목,가슴부위에서 채취하며 큰 깃털(6cm이상)은 섬유제품의 충전재로는 부적합 하므로 장식용으로 쓰이거나 분쇄하여 가축의 사료용으로 사용된다.

깃털오라기 FEATHER FIBER

Feather 의 깃대(Quill Shaft )부분에서 완전히 떨어져 나간 뻣뻣한 한 가닥의 가지(Barb)를 말한다.

손상깃털 DAMAGED FEATHER

곤충이나 벌레에 의해 손상되었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수조류에서 채취한 우모를 일컫는다. IDFB(국제우모협회) 에서는 깃털 전체면적의 25%이하로 손상되었을 경우 Slightly Damaged Feather,25%이상 손상되었을 경우 Damaged Feather로 분류한다.

협잡물 RESIDUE MASTER

모래,비늘.표피,껍질등 사육과 채취 과정등에서 발생하여 우모에 포함된 이물질을 일컫는다.다운의 기계주입시 발생하는 가루 날림현상은 협잡물에 포함된 분진으로 구분된다.